스피닝 릴의 종류
* 스피닝릴의 종류
1) 드랙릴
스피닝릴에는 드랙릴과 LB릴이 있는데, 초보 조사님들은 주로 드랙릴를 먼저 사용하고 LB릴을 나중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드랙릴은 드랙조절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줄이 풀려 나가고 원투시에도 편리 하기 때문이다.
2)구형 LB릴(LBT)
구형 LB릴은 대물이 물었을때 브레이크레버를 작동 시켜 순간 대처 능력은 뛰어나지만, 릴 뒤 부분의 역회전 방지시스템을 작동 시키고 레버를 사용하여 대물과의 한판 승부를 벌려야 하기 때문에 오판하면 대물과의 한판 승부가 실패할 경우가 있다.
역회전 방지레버가 on인 상태(일반적으로 레버가 왼쪽으로 조정되어 있는 상태)란 원줄이 쉽게 풀려나가지 않도록 조절되어 있다는 뜻이다.
제조회사에 따라서 on 상태에서도 원줄이 풀려나가는 모델도 있지만, 그런 모델 역시도 off(레버가 오른쪽으로 조정되어 있음)로 되어 있을 때에 비하면 원줄이 자유롭게 풀려나가지 않는다.
챔질시에 역회전 방지 시스템 레버를 오른쪽으로 조정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원투시에 레버에 의하여 줄 걸림이 생길 수 있다.
이런 LB릴은 기능이 개선되어 요즘은 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T - LBT는 브레이크의 역회전 방지 시스템 on/off 기능이 릴 뒤에 붙어 있습니다.
브레이크 레버를 밀면 잠기는 것이 아니라 뒷부분의 on/off 스위치를 이용해 이 기능을 수행해야 합니다.
마치 드랙릴에서 역회전 방지레버를 작동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조금은 불편하지요.
요즈음은 제가 이 제품들을 사용하지만, 출시 되지 않습니다.
초기 LB릴이라고 생각 하면 됩니다.
3)신형 LB릴( LBC, LBD, LBCD)
최근 생산되는 신형 LB릴은 드랙릴의 장점과 접목되어 2가지 릴의 만남으로 제작되어 출시되고 있으며 원터치 브레이크로 되어 있어 매우 편리하나, 손에 익지 않으면 불편 함이 더 있으니 초보조사님들은 유의 하세요
릴의 선택은 개인 취향에 따라 전문가의 조언이 꼭 필요합니다.
* LBC, LBD, LBCD용어 해설
L - '레버'를 뜻합니다. 브레이크 조절용 손잡이가 달려 있다는 뜻이지요.
B - '브레이크'를 뜻합니다. 스풀의 역회전 정도를 드랙으로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브레이크로 조절하는 방식이란 뜻입니다.
A - 브레이크의 on/off 기능이 레버로 옮겨온 형태입니다.
레버 하나로 브레이크 기능 및 on/off 기능이 다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현재 다이와릴은 별도의 표기가 없더라도 모두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C - '에어베일'이 장착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일반릴에 보면 베일은 통으로 된 철사일 것입니다. 이에 비해 에어베일은 원통형의 속이 빈 파이프로 만듭니다. 당연히 베일의 겉모습은 굵어졌지만 무게는 일반 베일에 비해 속이 비었으니 가벼워졌습니다. 게다가 원통형이니 조금 더 튼튼하구요. 내구성에 문제가 좀 있다는 이야기도 들리긴 하던데 큰 문제는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D - 브레이크 기능에 드랙 기능까지 추가된 것입니다.
CD -앞서 말씀드린 C(에어베일) 기능에 D (드랙) 기능까지 합쳐진 형태입니다.
브레이크 조작이 서투른 사용자라도 드랙기능까지 이용할 수 있으므로 순간적인 대처가 늦어져도 이를 보완해 줄수 있는 형태입니다. 다른 브레이크 방식이 스풀을 원터치로 탈착할 수 있는데 비해, 이 방식은 드랙릴처럼 나사를 돌려서 스풀을 탈착해야 합니다.
* D가 붙은 것들의 경우 예전의 엠블렘시리즈나 토너먼트 시리즈에서는 스풀탈착 방식이 드랙릴 형식이었지만 현재 생산되는 ISO시리즈에서는 모두 원터치식으로 바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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